기준 좌표계에 대해서 원점을 이동하고 좌표축을 회전시킨 새로운 좌표계에서 점의 좌표는 바뀐다. 원래의 좌표와 바뀐 좌표값 사이의 관계를 주는 변환이 Isometric transformation (isometry)이다. 평면에서 이 변환은 평행이동을 나타내는 파라미터 2개, 그리고 1개의 회전각 파라미터에 의해서 결정이 된다. 회전각이 $θ$고, 평행이동이 $(t_x, t_y)$인 isometry에 의해서 두 점 $(x, y)$가 $(u, v)$로 연결이 되는 경우에, 아래의 식으로 표현이 된다:

$$u=\cos( \theta ) x -\sin (\theta) y + t_x;\\ v = \sin (\theta) x +  \cos (\theta) y + t_y;$$

따라서 isometry로 연결이 되는 두 점의 조합 $\{(x_1, y_1) \rightarrow(u_1, v_1), (x_2, y_2)\rightarrow(u_2, v_2)\}$ 만 있으면 이들 파라미터를 정확히 결정할 수 있다. 그러나 변환에 필요한 점 정보를 얻는 과정은 필연적으로 노이즈의 영향을 받게 되므로 주어진 모든 점을 정확히 연결하는 변환을 일반적으로 구할 수 없다. 이 경우에는 isometry 파라미터는 일반적으로 최소자승법에 의해서 결정될 수 있다. 

최소자승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회전각 $θ$보다는 $a = \cos θ$, $b = \sin θ$로 정의된 새로운 파라미터로 식을 표현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 그러나 이 경우에 파라미터 $a, b$는 서로 독립적이 아니고 $a^2 + b^2 = 1$의 제한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평행이동 파라미터는 질량중심의 isometry 관계로 해결이 되므로, 이 전체 계산을 각각의 질량중심을 원점으로 하는 좌표로 옮겨서 적용하면 더 이상 평행이동을 고려할 필요 없이 회전만 계산하면 된다.

최소자승법의 원리에 따라 입력점의 isometry 결과와 대응점 사이의 거리의 제곱 합 $L$을 주어진 제약조건 내에서 최소화시키는 파라미터 $a, b, λ$를 찾으면 된다:

$$L = \sum_i \big [ (a  x_i - b  y_i - u_i)^2 + (b  x_i + a  y_i - v_i)^2 \big] + λ  (a^2 + b^2 - 1) ;$$

여기서 $λ$는 제한 조건 $a^2 + b^2 = 1$를 넣기 위한 Lagrange multiplier이다. 극값을 찾기 위해서 $L$를 각각 $a, b, λ$에 대해서 미분해서 다음 조건을 얻는다:

$$\sum_i  ( a  x_i - b  y_i - u_i) x_i + ( b  x_i + a  y_i - v_i) y_i + λ a = 0 ;\\ \sum_i  ( a  x_i - b  y_i - u_i) (-y_i) + ( b  x_i + a  y_i - v_i) x_i + λ b = 0;\\ a^2 + b^2 = 1; $$

이 식들을  $a, b, λ$에 대해서 풀면 다음의 관계식을 얻는다:

$$a = ∑(x_i u_ i + y_ i v_ i) / ∑ (x_ i^2 + y_i^2 + λ) ; \\ b = ∑ (x_i v_ i - y_i u_i) / ∑ (x_i^2 + y_i^2 + λ); $$
또한, Lagrange 멀티플라이어 $λ$는

$$A  = ∑ (x_i u_i + y_i v_i); \\  ~B =  ∑ (x_i v_i - y_i u_i);$$

로 놓으면, $a^2 + b^2 = 1$ 에서

$$∑ ( x_i^2 + y_i^2 + λ ) = \sqrt {A^2 + B^2}; $$

임을 쓰면 된다. 따라서 회전각은

$$\cos \theta = a = \frac{A}{ \sqrt {A^2 + B^2}};\\ ~\sin \theta = b = \frac{B }{ \sqrt {A^2 + B^2}};$$

로 주어진다.

질량중심을 빼기 전 좌표 $(x, y)$의 질량중심과 $(u, v)$의 질량중심은 서로 isometry에 의해서 연결이 되므로, 이 관계에서 평행이동 파라미터 $(t_x, t_y)$는 결정이 된다:
$$(x_c, y_c) \rightarrow (u_c, v_c);\\ u_c = a  x_c  - b  y_c + t_x ;\\v_c = b  x_c + a  y_c + t_y ;$$

참고:
** affine transformation = similarity transformation + shear;
** similarity transformation = isometry transformation + overall scaling;

/* struct CfPt { double x, y;};
*      u = T[0] * x + T[1] * y +T[4] ;
*      v = T[2] * x + T[3] * y + T[5] ; 
*/
BOOL IsometryTransform(CfPt A[], CfPt U[], int n, double T[6]) {
    double cx = 0, cy = 0;
    double ux = 0, uy = 0;
    for (int i = 0; i < n ; i++) {
        cx += A[i].x ;  cy += A[i].y ;
        ux += U[i].x ;  uy += U[i].y ;
    };
    //center of mass ;
    cx /= n; cy /= n;
    ux /= n; uy /= n;

    //centering 된 좌표계에서 계산;
    double dot = 0 , cross = 0;
    for (int i = 0; i < n; i++) {
        double x = A[i].x - cx, y = A[i].y - cy;
        double u = U[i].x - ux, v = U[i].y - uy;
        dot += (x * u + y * v);
        cross += ( x * v - y * u) ;
    };
    double norm = sqrt(dot * dot + cross * cross) ;
    double a = dot / norm ;
    double b = cross / norm ;

    T[0] = a ; T[1] = -b ; T[2] = b; T[3] = a; 
    T[4] = ux - (a * cx - b * cy) ;
    T[5] = uy - (b * cx + b * cy) ;
    return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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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hellokt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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