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진 점집합에서 세 점을 뽑아서 만든 삼각형의 외접원에 다른 점이 하나도 포함하지 않으면 triangulation의 기본 삼각형 cell이 된다. 주어진 점으로 만들 수 있는 삼각형의 총개수가 ${}_nC_3$ 이므로, 기본 삼각형을 찾기 위해서는 이들 각각의 삼각형에 대서 나머지 점을 가지고 incircle 테스트를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이 알고리즘은 ${\cal O}(n^4)$의 스텝이 필요하게 된다.
/*brute force attack*/
foreach point p1
foreach point p2
foreach point p3
foreach point p4
if(incircle(p1,p2,p3,p4))
iscell=false;
break ;
endfor;
if(iscell)
add(triangle(p1,p2,p3));
endfor;
endfor;
endfor;
세 점에 의해서 형성이 되는 외접원은 대수적으로 쉽게 구할 수 있다. 여기서는 좀 더 기하학적인 접근을 쓰면, 평면의 점은
$$(x, y)\rightarrow (x, y, z=x^2 + y^2)$$
의 mapping에 의해서 3차원 paraboloid 곡면의 점으로 옮길 수 있다. paraboloid 위의 세 점이 형성하는 3차원에서 평면이 paraboloid를 절단하는 곡선을 $x-y$ 평면으로 정사영하면 원이 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incircle 포스팅 참조). 따라서 주어진 점이 세 점의 외접원에 포함되는가를 테스트하는 작업은 이 점을 paraboloid로 올렸을 때의 점과 (paraboloid로 올려진) 외접원의 3점이 형성하는 3차에서의 평면과 관계를 조사하는 것으로 바꿀 수 있다.
주어진 점이 외접원에 포함되면 paraboloid로 변환된 점은 평면의 아래에 놓이고, 외접원 밖의 점이면 평면 위에 놓이게 된다. 물론 외접원 위의 점은 평면에 놓인다. 따라서 평면의 법선 벡터를 구하고, 삼각형의 한 꼭짓점을 기준한 주어진 점의 변위 벡터와 내적을 구하면 내적의 값은 평면 위인지, 아래인지 또는 평면에 놓인 점인가에 따라서 부호가 달라진다. 평면의 수직 벡터를 고정하면(예제는 아래 방향: $n_z < 0$), 평면 위에 놓인 점과의 내적은 음수, 평면 아래에 놓인 점과의 내적은 양수가 되고, 평면의 점과의 내적은 0이다.
주어진 세 점이 만드는 외접원 내부(and 경계)에 들어가는 점이 없으면 이 삼각형을 선택한다.
** 참고 : Computational Geometry in C(2nd Edition) by Joseph O'Rourke
std::vector<Triple> dt4(const std::vector<double>& x, const std::vector<double>& y) {
const int n = x.size();
if (n < 3) return std::vector<Triple> (); // null_vec;
std::vector<double> z(n);
for (int i = 0; i < n; i++)
z[i] = x[i] * x[i] + y[i] * y[i] ;
std::vector<Triple> triples;
/* For each triple (i,j,k) */
for (int i = 0; i < n - 2; i++ )
for (int j = i + 1; j < n; j++ )
for (int k = i + 1; k < n; k++ )
if ( j != k ) {
/* Compute normal to triangle (i,j,k):: outter_product(j-i, k-i)*/
double nx = (y[j] - y[i]) * (z[k] - z[i]) - (y[k] - y[i]) * (z[j] - z[i]);
double ny = (x[k] - x[i]) * (z[j] - z[i]) - (x[j] - x[i]) * (z[k] - z[i]);
double nz = (x[j] - x[i]) * (y[k] - y[i]) - (x[k] - x[i]) * (y[j] - y[i]);
/* Only examine faces on bottom of paraboloid: nz < 0. */
int flag = (nz < 0);
if (flag) {
/* For each other point m */
for (int m = 0; m < n; m++) {
/* Check if m above (i,j,k)::i점을 기준으로 m 과
** normal 간의 내적으로 체크(내적이 양수이면
** m이 원의 내부에 완전히 들어 있는 경우가 된다.
** 0인 경우는 원주상에 놓인 경우이므로 배제한다
*/
flag &= ((x[m]-x[i])*nx + (y[m]-y[i])*ny + (z[m]-z[i])*nz <= 0);
}
}
if (flag) {
// (i, j, k)의 외접원이 다른 점을 포함하지 않으므로 이 삼각형은
// 삼각분할의 한 면을 형성하게 된다.
triples.push_back(Triple(i, j, k));
}
}
return tripl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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