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원은 베지어 곡선을 이용해서 근사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을 잘 알고 있다(https://kipl.tistory.com/313). 표준형 타원의 경우 1사분면에서 표현만 알면 대칭성에 의해서 나머지 사분면에서는 바로 구할 수 있으므로 거리를 구하는 점이 1사분면에 있는 경우만 알아보면 충분하다. 장축 반지름이 aa, 단축 반지름이 bb인 타원은 다음과 같이 베이지 곡선으로 표현된다.

 

Bezier Curve Approximation of an Ellipse

Bezier 곡선을 이용한 원의 근사처럼 타원을 근사해보도록 하자. 원점을 중심으로 하고 장축 반지름이 aa, 단축 반지름이 bb인 타원을 1사분에서 3차 Bezier curve을 이용해서 근사하려면 4개의 control

kipl.tistory.com

B(t)=(1t3)P0+3t(1t)2P1+3t2(1t)P2+t3P3=(ax(t)by(t))

x(t)=3k(1t)2t+3(1t)t2+t3

y(t)=x(1t),0t1

k 값은 t=1/2일 때 (a/2,b/2)을 통과하는 조건을 부여하여 정하면

k=43(21)=0.5522847498...임을 알 수 있다. 

 

한 점 P=(p,q)에서 베지어 곡선 위의 한 점 B(t)까지의 거리가 최단거리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 직교 조건

f(t)=(B(t)P)B(t)=0

f(t)=a2x(t)x(t)b2y(t)y(t)apx(t)bqy(t)=0

을 만족하는 근을 찾으면 된다. 풀어야 할 방정식이 5차이므로 직접적으로 근을 찾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Newton-Raphson 방법을 사용하도록하자. 앞선 정확한 거리 계산에서와는 달리 초기 t 값 설정에 민감하게 의존하지 않는다.

//cubic bezier_x: P0(0, 1), P1(k, 1),P2(1, k), P3(1, 0);
double B(double t) { //t in [0:1]
    const double k = 4.*(sqrt(2.)-1)/3;
    return t*(3*k + t*(3 - 6*k + (-2 + 3*k)*t));
}
// derivative of B(t);
double DB(double t) {
    const double k = 4.*(sqrt(2.)-1)/3;
    return 3*k + t*(6 - 12*k + (-6 + 9*k)*t);
}
// derivative of DB(t);
double D2B(double t) {
    const double k = 4.*(sqrt(2.)-1)/3;
    return 6 - 12*k + (-12 + 18*k)*t;
}
// ellipse radii=(a, b);
double dist2EllipseBezier3(double p, double q, double a, double b,
                           double& xt, double& yt) {
    if (a == b) return dist2Circle(p, q, a, xt, yt);
    double x = fabs(p), y = fabs(q);
    const double eps = 0.001 / max(a, b);
    double t = 0.5;  // mid
    while (1) {
        // Newton-Raphson;
        double f = a*a*B(t)*DB(t)-b*b*B(1-t)*DB(1-t)-a*x*DB(t)+b*y*DB(1-t);
        if (f == 0) break;
        double df = a*a*(DB(t)*DB(t)+B(t)*D2B(t))+b*b*(DB(1-t)*DB(1-t)+B(1-t)*D2B(1-t))
                    -a*x*D2B(t)-b*y*D2B(1-t);
        double dt = f / df;
        t -= dt;
        t = max(0, min(1, t));
        if (abs(dt) < eps ) break;
    }
 
    xt = a * B(t); yt = b * B(1-t);
    xt = p >= 0? xt: -xt;
    yt = q >= 0? yt: -yt;
    return hypot(p - xt, q - yt);
}

이심률이 큰 경우와 작은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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