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가 갑자기 가속을 하면 서 있는 사람은 넘어질 수 있다. 어느 정도의 가속도에서 넘어질까? 넘어지는 기준은 가속도 방향의 발이 바닥에서 떨어질 조건과 같다. (물론 실제 상황에서는 몸을 다시 움직여서 안 넘어지려는 시도를 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사람을 딱딱한 강체로 근사한다. 또한 미끄러짐은 생각하지 않는다)

  1. dg/h
  2. dg/(2h)
  3. hg/d
  4. hg/(2d)
더보기

사람에 작용하는 힘은 자신의 무게(무게 중심의 높이 = h)와 양발(간격 = d)에 작용하는 수직항력과 차와 같이 움직이게 하는데 필요한 마찰력이 있다. (그냥 서있어서 손잡이에 의한 힘은 무시한다) 사람의 자유물체도는 아래와 같다:

 

미끄러지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사람의 질량중심은 버스와 같은 가속도로 움직인다. 질량중심의 운동 방정식과 질량중심에 대한 회전 운동 방정식을 고려하면(질량중심에 대해서 f1, f2, N2는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시키려하고 N1은 시계 방향으로 회전시키려 한다. 넘어지지 않은 상황에서는 이들 토크 사이에 균형이 있어야 한다)

Fx=f1+f2=Ma,

Fy=N1+N2Mg=0,

τcm=(f1+f2)h+(N2N1)d2=0

풀어야 할 미지수는 f1, f2, N1, N2로 4개인데 식이 3개밖에 없어 미지수가 완전히 결정이 안 되는 구조이지만 수직항력만은 구할 수 있다.

N1=Mg2+Mahd,

N2=Mg2Mahd.

넘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양발에 걸리는 수직항력이 0 보다 커야 한다. N1은 항상 양수이므로 N20 조건에서 넘어지지 않을 최대 가속도는 

amax=dg2h.

사람의 질량중심이 낮을수록(h), 두 발을 넓게 벌릴수록(d) 더 큰 가속도에 넘어지지 않고 견딜 수 있다. 그리고 몸무게에는 무관하다.

h=100 cm,d=50 cm -> a=2.45 m2/s: 100 미터를 9초에 도달할 수 있는 가속도

 

 

 

 
 
 
728x90
,